OCI” 그린에너지 · 화학산업의 글로벌리더

OCI 주식회사 중앙연구소,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 연구팀 김옥선

 

Q. 현재 근무하고 계신 회사(연구소) 및 부서는?

OCI 주식회사 중앙연구소,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 연구팀에서 근무 합니다.

Q.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대학원생들에게 소개해 주신다면?

에너지 저장 시스템 성능 향상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현재 근무하시는 회사(연구소)를 최종 선택하게 되신 동기는?

연구소 규모가 크지 않고, 회사 전반적인 분위기가 좋다고 하여 선택하였습니 다. (사람이 너무 많은 환경은 좋아하지 않아서요.)

Q. 근무 전에 가지셨던 회사(연구소)의 이미지와 실제 오셔서 근무를 하시면서 생긴 회사(연구소)의 이미지차이는?

입사 전 들은 바대로 가족 같은 친근한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타회사와 마찬 가지로 점점 경쟁이 심화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쾌활한 분들과 즐겁게 일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Q. 회사(연구소)에서 근무하시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입사한 이후로 휴가를 편하게 쓸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서, 필요할 때마다 재충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Q. 지금까지 근무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무엇인가요?

작년에 제가 맡은 업무는 제 전공과는 조금 다른 분야였습니다. 맡은 업무가 중요해 보이지도 않고 어떻게 연구하면 좋을지도 잘 몰랐습니다. 제 상사분 또한 저와 비슷한 상황이었는데, 어려운 여건에서도 조금씩 꾸준히 업무를 이끌어 나가셔서 결국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작년 팀원 분들의 꾸준한 노력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Q.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셨을 때는?

연구 결과가 점점 목표에 근접해가는 것을 보면 기쁩니다. 팀 연구의 결과가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사용된다면 큰 보람을 느낄 것 같습니다.

Q. 회사(연구소) 분위기는 어떤가요? 회식이라든가 기타 회사(연구소)만의 독특한 문화라던가?

화학회사가 대부분 과도한 음주 회식을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저희 회사는 회식 분위기 개선 노력을 많이 하여 회식 중에 거의 술을 권하거나 하지 않습 니다. 팀마다 분위기가 조금씩 다르지만, 저희 팀에서는 회식을 마친 후 2차로 커피숍에 자주 갑니다. 상사 분들과도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여서 좋습니다. 그리고 한 달에 한번씩 팀에서 생일파티를 하는데, 서로 축하해주고 담소도 나눌 수 있어서 좋습니다.

Q. 10년 후의 모습은 어떨 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저는 현재 입사 1.5년이 조금 넘은 상태입니다. 연구하는 데에 있어서 항상 제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많이 느낍니다. 지금의 부족한 부분들을 조금씩 채워나가 10년 후에는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 수 있는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업무 외적으로 다른 연구원들과도 잘 소통하는 제 모습을 그려봅니다.

Q. 대학원에 재학 중인 과학기술계 후배들에게 꼭 하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으시 다면?

대학원 시절 진로 선택으로 많이 고민하던 제 모습이 많이 생각이 납니다. 지금 돌아보면 별거 아닌 선택인데, 그 당시에는 하늘이 무너지기라도 한 듯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4년이 지난 지금 뒤돌아보니 조금 더 과감한 선택을 했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도 드네요. 🙂 연구자의 삶이든 아니든 원하시는 바대로 결정 잘 내리시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OCI 주식회사 중앙연구소 정성호

 

Q. 현재 근무하고 계신 회사(연구소) 및 부서는?

OCI 중앙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대학원생들에게 소개해 주신다면?

입사 이후로 계속 에너지 관련 소재 개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현재 근무하시는 회사(연구소)를 최종 선택하게 되신 동기는?

대학원을 다니며 상업화를 위한 연구를 하고 싶었는데 병역특례를 통해 취업의 기회를 잡게 되었고 한창 커가는 회사에서 일을 해보는 것이 좋은 기회라 생각되어 미래의 가능성을 보고 OCI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근무 전에 가지셨던 회사(연구소)의 이미지와 실제 오셔서 근무를 하시면서 생긴 회사(연구소)의 이미지차이는?

막연히 대기업의 딱딱하고 상하관계가 확실한 분위기를 상상했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부드러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연구소가 100명이 조금 넘는 규모이다 보니 가족 같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연구원인 만큼 실험이나 일 적인 부분에서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Q. 회사(연구소)에서 근무하시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 가요?

연구소라서 각자의 일은 각자에게 맡기는 분위기가 좋았 습니다. 그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으며 간섭도 적어 집중도도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Q. 지금까지 근무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무엇인가 요?

회사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연수원이 포천 근처다 보니 외부와 단절되어 며칠을 지내게 되는데 일상에서 벗어나 있는 만큼 재충전을 할 수 있어서 참 좋은것 같습니다.

Q.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셨을 때는?

내가 하는 프로젝트가 성과를 내고 있을 때입니다. 내가 하는 일이 연구를 위한 연구에 그치지 않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임을 느낄 때가 가장 보람찬 순간입니다.

Q. 회사(연구소) 분위기는 어떤가요? 회식이라든가 기타 회사(연구소)만의 독특한 문화라던가?

아무래도 연구소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식 문화는 자유롭게 즐기고 싶은 만큼 즐길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강압적인 술 권유 같은 건 없으며 원한다면 회식으로 공연이나 영화를 관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말에는 구내식당에 모여 선물 교환도 하며 다 함께 조촐한 송년회를 가집니다.

Q. 10년 후의 모습은 어떨 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현재 OCI는 화학 기업에서 에너지, 소재 기업으로 변해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워낙 급변하는 세상이라 정확한 예측은 힘들겠지만 10년 이후에는 에너지, 소재 기업으로 영역을 더 넓힐 것이고 그 때의 상황에 맞추어서 또 다른 변화를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Q. 대학원에 재학 중인 과학기술계 후배들에게 꼭 하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지금하고 있는 일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좀 더 산업계 전반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어떤 식으로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일들이 필요할까를 막연히 상상해보고 생각 해보고 물어보는 등의 행동을 하다 보면 그 일들이 나중에 어느 자리에 가든 도움이 되어 돌아올 것입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도 많고 그만큼 기회도 많으니 좀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세상을 보는 능력을 키웠으면 좋겠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