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디펜스” 글로벌 종합방위산업 리더

한화디펜스(주) 기동화력연구소

광전자연구센터 광전자팀 김광진 팀장

 

Q. 현재 근무하시는 회사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해 주신다면?

한화디펜스는 전신인 조선기계제작소가 1937년 창립, 1973년 방산업체 로 지정되어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대한민국의 대표 방산기업입니다. 1984년 K200 한국형 보병장갑차를 독자 개발하여 양산한 것을 시작으로 기동무기체계, 대공/유도무기체계, 발사체계, 항법장치 등 다양한 무기체 계를 전군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K21보병전투장갑차, 지대공 유도무기 천마, 30mm 자주대공포 비호, 차기다련장 천무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 며, 항법장치 및 레이저 무기 등의 첨단의 핵심기술 구성품도 개발/양산하고 있습니다. 기동무기체계와 대공/유도 무기체계의 경우 무기에 대해 관심이 있 는 일반인들이나 대학원생들도 많이 접했 을 수 있으나 발사체계와 항법장치 등은 보안 상 쉽게 접할 수 없을 것입니다.

 Q.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대학원생들에게 소개해 주신다면?

저는 한화디펜스 기동화력연구소에서 항법장치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광전자팀의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주로 하는 일은 유도무기나 다양한 무기체계에서 항체의 자세, 속도, 위치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 는 항법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는 업무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씀 드 리면 항법장치에 가장 중요한 다양한 종류의 자이로를 직접 설계, 제작 하고, 항법장치에 필요한 다양한 항법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실제 시스 템에 구현하고 다양한 무기체계에 적용하여 그 성능을 입증하고 있습니 다. 항법장치는 무기체계의 핵심 구성품이므로 해외 수입도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국내 개발이 매우 중요합니다.

Q.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회사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실제 수행하는 업무가 해외의 항법장치와 동등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어 야 하므로, 해외 기술 동향 파악과 최신의 연구 흐름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유사한 분야의 사람들끼리 기술그룹을 만들어 서 주기적인 정보 공유와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기체 계에 항법장치를 적용하다 보면 항상 기술적으로 벽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연적으로 다양한 논문이나 특허를 공부하게 됩니다.

Q. 현재 근무하시는 회사(연구소)를 최종 선택하게 되신 동기 는?

저는 박사학위 이전에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었습니 다. 박사학위 이후 한화디펜스에 입사했습니다만, 돌이켜보면 두 곳에 서 수행하는 업무는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가장 큰 차이는 회사의 경우 연구 진행 중에 필요한 것이 있을 경우 매우 빠르게 의사 결정이 이루어 지고 업무가 진행되게 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연구가 필요한 기술의 경우에도 과감한 투자를 바탕으로 연구 개발 착수가 진행되는 점이 저 에게는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제가 한화디펜스 입사를 결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항법장치 개발을 A부터 Z까지 모두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한화디펜스의 경우 항법장치의 시작인 자이로 개발부터, 고성능 항법컴퓨터 등의 하드웨어 설계, 다양한 항체 의 특성을 고려한 기구부 설계, 순수항법 알고리즘부터 칼만필터 등을 이용한 복합항법 개발, 비선형 모델을 이용한 비선형 필터 설계를 진행하 여 항법장치의 끝인 다양한 체계 등에서 시험 평가까지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연구개발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한화디펜스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입니다.

 Q. 회사(연구소)에서 근무하시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연구원이다 보니 제가 좋아할 수 있는 분야를 연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 은 것 같습니다. 2009년부터 2012년까 지 이 분야의 Top-tier인 미국 Honeywell社의 항법장치와 경쟁할 수 있는 제 품을 개발하기 위해 회사 자체 투자로 팀 전체 인원이 참여하여 연구개발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방위산업의 규모나 투자 규모에서는 선진국과 경쟁이 안되지만 기 술로는 이길 수 있다는 신념으로 팀 전체 가 하나가 되어 연구 개발에 매진한 그 순 간이 돌아보면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단 생 각이 듭니다.

Q. 대학원 때 연구주제와 현재 회사 (연구소)에서 하는 주제와의 연관이 있는지?

석사 때는 초기 정렬 알고리즘을, 박사 때 는 비선형 필터를 이용한 항법알고리즘 연 구를 했습니다. 이후 회사에 입사하여 학 교에서 했던 연구를 실제 무기체계에 적 용해보고 이론의 깊이를 더 했으니, 저의 경우에는 대학원 때의 주제가 지금의 연 구 주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업무분야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과 그로 인하여 가장 보람을 느끼셨을 때는?

사실 방위산업 분야가 일반인들이 체감할 만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습니 다. 그러나 한화디펜스는 실제 우리나라의 자주 국방에는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 니다. 저의 경우에는 군에서 30년간 사용 하던 구형의 수입 측지장비를 우리 기술로 국산화 개발하여 배치했을 때 운용의 편리 성과 우수한 성능으로 실제 장비를 사용하 게 된 스무 살을 갓 넘긴 젊은 장병들이 좋 아하던 모습이 눈에 남습니다. 또한, 수리 온 헬기용 항법장치 개발에 성공했을 때 헬 기 조종사의 “수고하셨다”는 한마디가 개 발 과정 동안의 고생을 모두 잊어버릴게 할 만큼 보람된 순간이었습니다.

Q. 하루 일과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오전 8시에 출근해서 그 날에 반드시 끝내야 할 일들을 확인하고 계획 을 세웁니다. 그리고 오전 시간에는 주로 항법장치에 들어가는 새로운 알고리즘 개발과 시뮬레이션을 하고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한 논문 조사 나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오후에는 팀원들과 업무 진행 과정에서 이슈 가 된 사항들을 점검하고 해결 방안이나 개선점을 찾기 위한 검토 회의 를 진행합니다. 특히 작년부터 회사에서 임직원들의 Work & Life Balance를 위해 매주 수/금요일은 정시 퇴근제도 를 시행 중이라, 이 때만큼은 최대한 빨리 업무를 마치고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 다. 또한 유연근무제를 통해 출퇴근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사용 하는 팀원들도 많은 편입니다.

Q. 10년 후의 모습은 어떨 것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개인적으로는 미국의 Honeywell社와 같은 Top-tier 기업들과 어깨 를 나란히 하면서 항법장치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그 곳에 있 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고, 한화디펜스의 경우 그룹 내 방산 계열사인 ㈜ 한화 방산부문(탄약, 정밀유도무기), 한화지상방산(포병장비), 한화시 스템(지휘통제, 감시정찰체계)와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10위권의 세 계적인 방산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Q. 대학원에 재학 중인 과학기술계 후배들에게 꼭 하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지도교수님께서 하신 말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습니다. Engineer는 1)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연구를 하고, 2) 후대에 길이 남을 논문을 발표하고, 3)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유익한 제품을 만드는, 이 세 가지가 만족된다면 행복한 Engineer라는 것입니다. 본인들의 연구분야를 정하고, 진로를 결정할 때 본인들의 삶이 행복해지고, 타인 의 삶에도 행복을 줄 수 있는 길을 찾아 가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그 런 일들을 할 수 있는 멋진 Engineer라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랍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